제7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안내
☞ 응시자는 첨부된 시험 응시요강을 반드시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부정확한 정보(연락처 등) 입력으로 인해 불이익이 없도록 정확한 정보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
1. 시험일시 : 2025. 2. 16.(일) 10:00 ~ 11:40(심화), 10:00 ~ 11:30(기본)
2. 원서접수
1) 정기접수 : 2025. 1. 14.(화) 10:00 ~ 1. 21.(화) 17:00
구분 | 정기접수 가능 시도 | 비고 |
1.14.(화) 10:00 ~ 1.15.(수) 09:00 | 인천 | 경기 | | | | | | |
1.15.(수) 10:00 ~ 1.16.(목) 09:00 | 대전 | 세종 | 광주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
1.16.(목) 10:00 ~ 1.17.(금) 09:00 | 부산 | 대구 | 울산 | 경남 | 경북 | | | |
1.17.(금) 10:00 ~ 1.17.(금) 12:00 | 서울 | 강원 | 제주 | | | | | |
1.17.(금) 13:00 ~ 1.21.(화) 17:00 | 전국 | |
- 시도별 해당 원서접수일에만 접수할 수 있으며, 원서접수 기간 내 변경은 불가함
- 원서접수 기간 중 시험장 변경을 원할 경우 원서접수 취소 후 재접수해야 함
- 시험장 변경 및 사진 등록은 정해진 별도 기간에 가능
2) 취소 좌석에 대한 추가 접수 : 2025. 1. 27.(월) 10:00 ~ 1. 31.(금) 17:00
- 추가접수는 정기 원서접수 후 좌석이 남은 경우(잔여 및 취소 좌석)에 한하여 시행
3) 장애인 등 응시자 편의 지원 요청 : 원서 접수시 편의 지원 제공을 선택하고 장애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함(증빙 서류 미제출시 편의 지원 제공 불가)
3. 취소 및 환불 기간
1) 응시료 100% 환불 : 2025. 1. 14.(화) 10:00 ~ 1. 31.(금) 17:00
2) 응시료 50% 환불 : 2025. 2. 1.(토) 10:00 ~ 2. 7.(금) 17:00
- 2025. 2. 7.(금) 17:00 이후에는 접수 취소 및 환불 불가
- 응시료 입금 및 환불은 은행 업무 시스템 마감시간(은행별 상이) 전까지 가능
- 은행업무 시스템 마감으로 인한 응시료 입금 및 환불 불가는 응시자 본인 책임
- 입금(환불) 마감일에는 17시까지 반드시 입금(환불)처리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후에는 취소(환불) 불가
3)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환불
▪ 선할인
- 공공마이데이터 서비스에서 본인인증을 실시 후 성공한 경우 즉시 50% 할인 가능(본인인증 실패시 후환불로 다시 신청해야 50% 환불 가능)
▪ 후환불
-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시행규칙」 별지 제3호의2 서식)에 의한 “수급자 증명서”(응시원서의 붙임 3 참조)를 응시 원서접수 시에 제출(시스템에 응시 수수료 50% 환불 종료 기간까지 업로드하여 제출하면 시험 종료 후 2주 이내에 납부액의 50% 환불 조치)
4. 원서사진 등록 및 수정 : 2025. 1. 22.(수) 10:00 ~ 2. 16.(일) 10:00
- 수험표에 본인 얼굴이 아니거나 본인 여부를 식별할 수 없는 사진을 등록한 경우 시험 응시 불가
- 사진 미등록시 수험표 출력 불가
5. 시험장 변경 : 2025. 1. 22.(수) 10:00 ~ 2. 7.(금) 17:00
- 시험장은 접수 상황에 따라 조기 마감될 수 있으며, 원하는 지역의 수용인원을 초과할 경우 접수가 불가할 수 있음
- 접수인원이 많을 경우 임시시험장을 운영할 수 있으며, 임시시험장을 선택할 경우 시험장 변경 기간 내에 변경 가능
- 변경 기간 이후 임시시험장을 선택한 응시자는 시험장을 임의 배정하며, 임의 배정시 시험장 상황에 따라 선택한 지역이 아닌 인근 지역 시험장으로 배정될 수 있음
6. 수험표 출력 : 2025. 2. 11.(화) 10:00 ~ 2. 16.(일) 10:00
- 수험표에 기재된 시험장을 반드시 확인
- 지정된 시험장(시험실) 이외에는 응시 불가(응시자 착오로 인한 응시는 허용하지 않음)
7. 시험 당일 유의사항
- 응시자는 시험 당일 10:00까지 해당 시험장(시험실이 있는 건물)에 입장하여야 하며, 10:00 이후 입장이 불가함
- 응시자는 10:20까지 해당 시험실의 지정된 자리에 앉아 있어야 하며, 10:20 이후 시험실 입실이 불가함
- 시험 당일 수험표와 규정 신분증 미지참시 시험 응시 불가(응시요강 참조)
- 응시요강 미숙지로 인해 응시요강에 기재된 시험 관련 규정 및 유의사항을 위반한 경우 응시수수료는 반환하지 않음
8. 시험 문항 이의 신청 : 2025. 2. 17.(월) 10:00 ~ 2. 18.(화) 17:00
- 방법 : 홈페이지 메뉴 [문제관리] - [문항 이의신청]
- 이의 신청 심의 결과 발표 : 2025. 2. 24.(월) 16:00(예정) 홈페이지에 발표
9. 결과 발표 : 2025. 2. 28.(금)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