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편찬위원회는 우리 역사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한국사 전반에 걸쳐 역사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다양한 유형의 문항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사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자발적 역사학습을 통해 고차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자 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가져야 하는 기본적인 역사적 소양을 측정하고, 역사에 대한 전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시험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한국사 학습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대표적인 시험입니다.
응시자의 계층이 매우 다양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입시생이나, 각종 채용시험과 같은 동일한 집단이 아니라,
다양한 연령층과 직업군을 가진 사람들이 응시하고 있습니다.
한국사에 대한 관심과 애정만 있다면 응시자의 학력수준이나 연령 등은 더욱 다양해질 것입니다.
국가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가 주관합니다.
국사편찬위원회는 우리 역사에 대한 자료를 관장하고 있는 교육부 직속 기관 입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우리나라 역사에 관한 자료를 조사·연구·편찬하는 국사편찬위원회가 주관·시행을 함으로써,
수준 높고 참신한 문항과 공신력 있는 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시험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참신한 문항 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회 시험마다 단순 암기 위주의 보편적인 문항보다는,
다양한 영역에서 여러 접근 방법을 통해 풀 수 있는 참신한 문항을 새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탐구력을 증진할 수 있는 문항 개발을 통해 기존 시험의 틀을 탈피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선발 시험’이 아니라 ‘인증 시험’입니다.
합격의 당락을 결정하는 선발 시험의 성격이 아니라,
한국사의 학습 능력을 인증하는 시험입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문항은 역사교육의 목표 준거에 따라 다음의 여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시험 주관 및 시행 기관 : 국사편찬위원회